본문 바로가기

Books/2012

게임 스토밍

 


게임스토밍

저자
데이브 그레이 지음
출판사
한빛비즈 | 2010-12-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변화와 혁신을 원한다면, 지금 당장 게임스토밍을 시작하라!전략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비지니스 세계에서는 수많은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개인에게 판단을 맡기기보다는 집단 지성으로 하여금 선택을 하게끔 하여 개인의 선택할때 나타나는 리스크를 극복하려고 하는데요.

하지만 집단 지성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할때 또다른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고 전달하는 회의나 워크샵등을 진행할때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져 개인이 문제 해결을 진행할때보다 오히려 못한 선택을 하거나 선택 자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용하는 방법으로 퍼실리테이션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회의에서 좋은 결론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거나 조직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기법입니다.

이 책 또한 퍼실리테이션과 관련이 깊습니다.

이책은 게임이라는 개념을 문제 해결 프로세스에 접목하여 회의나 워크샾 같이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선택의 순간에 사용하는 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이 퍼실리테이션에서 소개하는 것들과 사실은 동일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다만 이책에서는 이러한 기법을 게임이라고 표현을 했구요. 다른 책에서 소개하는 퍼실리테이션 스킬과 다른 점은 비주얼한 그림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는 것이죠.

매우 많은 수의 게임(또는 퍼실리테이션 스킬)들이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데요.

너무 많은 방법을 소개하다 보니 한번에 모든 내용을 읽으려고 하면 집중하기 힘들었는데요. 사전을 찾아보는 것처럼 책을 이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목차

감수자의 글 / 서문/ 저자의 말

01 게임스토밍이란 무엇인가?
01 게임은 하나의 완벽한 가상 세계이다
02 게임의 5단계
03 비즈니스 게임
04 불확실한 목표
05 게임은 ‘디자인’이 필요하다

02 창의성을 이끌어 내는 10가지 도구
01 시작과 마무리    02 시동 걸기    03 정보를 담는 도구    04 연결점 만들기    05 의미 있는 공간    06 스케치와 초기 모델 만들기    07 순서 흩트리기    08 즉흥적으로 하기    09 선택과 결정    10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03 게임스토밍의 핵심 기술
01 질문하기    02 정보를 담는 도구와 의미 있는 공간 만들기    03 시각적 언어 사용하기    04 즉흥적으로 하기

04 10가지 핵심 게임
01 7P로 회의 개요 잡기    02 관련성 찾기    03 바디스토밍    04 카드 분류하기    05 점으로 투표하기    06 공감 지도    07 순위 매기기    08 포스트업    09 스토리보드    10 담당자와 역할 정하기

05 시작을 위한 게임
3ㆍ12ㆍ3 게임    반대 문제    브레인라이팅    정황 지도    커버 스토리    문제 그리기    참가자와 관찰자    무작성 유추하기    그래픽 잼    경험을 통한 아이디어 내기    역사 지도 그리기    상상하기    손으로 그리는 소셜 네트워크    불가능한 임무    물건 브리인스토밍    페차 쿠차ㆍ이그나이트    파이 차트 일정    포스터 세션    사전 검토    물건으로 발표하기    가치 보여 주기    이해 관계자 분석    스펙트럼 맵핑    카드 돌리기    시각적 일정표    웰컴 투 마이 월드

06 탐구를 위한 게임
4C    5Why    관련성 찾기    원자화    사각지대    체크리스트 만들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버튼    단어 캠프파이어    도전 카드    고객ㆍ직원ㆍ이해 당사자    상자 디자인    실행ㆍ재실행ㆍ되돌리기    엘리베이터 피치    다섯 손가락으로 동의하기    시각 바꾸기    역장 분석    협력 매트릭스    가슴ㆍ손ㆍ머리    이해 돕기    세상 만들기    무드 보드    열린 공간    고통과 이익 지도    피치     피노키오    경로 찾기    RACI 매트릭스    빨강ㆍ초록 카드    스피드 보트    스퀴드    제품과 함께 여행하기    SWOT 분석    공감각    이야기 동전    이해 사슬    가치 발견    선순환    시각적 용어 사전    오즈의 마법사    월드 카페

07 마무리를 위한 게임
100달러 테스트    2020 비전    에토스ㆍ로고스ㆍ파토스    그래픽 게임플랜    영향력과 노력 사분면도    추억의 벽    NUF 테스트    플러스ㆍ델타    미래의 나무 키우기    시작하기ㆍ중단하기ㆍ계속하기    누가ㆍ무엇을ㆍ언제 매트릭스

08 게임스토밍을 업무에 적용하기
- 스타벅스에서 걸려 온 전화
상상하기: 베타컵 스토리
게임 1: 포스터 세션
게임 2: 산책하기
게임 3: 프로토타입 만들기
게임 4: 바디스토밍
게임스토밍의 결과물: 스타벅스에서 걸려 온 전화

'Books > 2012'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실리테이션 스킬  (0) 2012.06.30
퍼실리테이션 쉽게 하기  (0) 2012.06.25
아이스브레이크 마스터  (0) 2012.06.18
리팩토링  (0) 2012.06.14
퍼실리테이터  (0) 2012.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