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2015

크리티컬 체인



아마 이책의 국문 제목은 "캐즘을 넘어서"라는 책을 벤치마킹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 책은 제약이론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관리에 대란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란 소설형식의 책입니다. 원문 제목인 크리티컬 체인은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동일한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경쟁하는 여러 패스의 각 단계을 연결한 것을 의미합니다. 
 리드타임 관점에서 가장 중요란 패스인 크리티컬패스와는 구분지어지고 관리가 필요한  또 다른 대상을 의미합니다. 아무튼 이책은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서 제약이론을 적용할 경우에 어떤 관점에서 프로젝트의 리드타임과 비용을 개선할수 있는지를 이야기합니다. 
저스트인타임(린)과 tqm과 같이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최적화를 중요시하며 "부분의 최적화의 합은 전체의 최적화"를 의미하지 않음을 이야기합니다.
소설형식의 책에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을 직접적으로 하나의 예로서 설명하고 있지만 소프트웨어 업계에서의 방법론과 비교하자면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인 LSD에서 말하는 부분과 비슷한 점들이 보입니다. 그러나 Tqc의 경우는 프로젝트 내의 리드타임에 좀 더 집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조금 더 일반화된 프로젝트 관점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분들이 읽으면 좋은 내용 같고 이 책은 엘리 골드랫의 제약이론과 관련된 서적 중에 출간 시기로 따지만 세번째 책입니다. 앞선 책으로는 골,골2 등이 있으며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네요.

'Books > 2015'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여감  (0) 2015.11.20
더 골2(It's not luck) - 엘리 골드랫  (0) 2015.10.26
창조의 탄생  (0) 2015.10.05
뱀의 뇌에게 말을 걸지 마라  (0) 2015.09.20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방법론  (0) 2015.09.15